본문 바로가기

리뷰

테슬라 전기차 보조금 받는 방법 총 정리, 이렇게 신청 하세요

안녕하세요? 전 세계에서 전기차를 장려하고 보조금을 뿌리고 있지만 어떻게 받는지 신청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보조금이 소진되면 못 받는다던데 어떻게 신청하는지 막막하다면 아래 글을 봐주세요!

사실 전기차 전기차 하지만, 보조금 없이 전기차를 구매할 사람은 지금은 한국에 없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을 받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아래는 보조금 지원 기준입니다.

 

6000만 원 미만 : 보조금 100% 지원

6000만 원 이상 ~ 9000만 원 미만 : 50% 지원

9000만 원 이상 : 0% 지원

 

테슬라 차종중에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모델은 "모델 3" 밖에 없습니다. 모델 3의 롱 레인지 모델까지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데, 참고로 하시면 좋을 것이 옵션을 제외한 가격이 6000만 원 미만이면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델 3 롱레인지 모델에서 어떤 옵션을 추가하셔도 보조금은 나오게 됩니다.

테슬라 모델3 가격표

지금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의 경우 미국 본토 가격보다 한국에서 오히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미국의 경우 제조사 별로 차량 판매 대수에 한도를 줘서 보조금을 지급해 주는데요. 테슬라의 경우 몇 년 전에 판매 대수를 달성해서 현재 미국에서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원래 롱 레인지의 경우 가격이 더 비쌌는데, 정부 보조금 기준이 확정되자마자 롱레인지 모델을 5999만 원으로 내려 버렸지요. 감사합니다 환경부 형님들, 덕분에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를 싸게 살 수 있게 되었어요 ㅎㅎ

 

테슬라 모델Y 가격표

모델Y를 고려하신다면 50%의 보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조금 소개는 여기까지 하고요. 본격적으로 보조금 신청방법과 수령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하시는 옵션을 선택하구요. 결재를 진행해 줍니다. 테슬라는 주문대금으로 100만 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돈은 언제든지 취소하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차량이 나와도 수령하지 않고 순서를 넘긴다면 언제든 환불 가능합니다.

테슬라 모델3 주문하기

보조금 신청의 경우 모든 부분에서 테슬라에서 대행해줍니다. 주문을 하면 담당 딜러가 정해지게 되는데 딜러가 모든것을 대행해 줍니다. 주문 시 설문조사에서 보조금 신청 여부 등을 물어보는데 거기에 체크만 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개인이 정부나 지방정부에 어떠한 신청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매 과정에서 궁금한 모든 것은 딜러를 통해 처리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도 복잡한 게 없고 만약에 본인이 보조금 대상이 아닐 경우와, 보조금이 소진되었을 경우 역시 딜러가 해당 사실을 알려주며 구매를 진행할지 의사를 묻게 됩니다.

 

만약 당해년도 보조금이 모두 소진이 되었다면 내년으로 대기를 할 수도 있고 취소 후 계약금을 환불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막막해하지 마시고 구매를 고려중이시라면 각 지자체의 보조금이 얼마인지 알아보시고, 서두르시기만 하면 됩니다. 보통 7~8월쯤 보조금이 소진되니 상반기에 계약을 진행하시면 무리 없이 보조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www.ev.or.kr/portal/buyersGuide/incenTive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 :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보조금 지원 대상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

www.ev.or.kr

지자체 별 지급 보조금은 위 사이트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 소진 여부가 알고 싶으시다면 차량 계약 후 딜러를 통해 알수도 있지만, 각 지자체에 직접 문의를 해야 합니다. 지자체 별로 지급금액, 할당 대수 모두 다르기에.. 그래서 저는 일단 계약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손해 볼 게 없으니까요.

 

이상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수령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공감과 댓글 부탁해요~